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4. TBWA코리아,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2023.08.02 조회수 75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광고 대행업은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거의 전 업종의 광고주를 고객으로 한다. 광고업은 광고주의 니즈에 맞는 Media, Creative, Digital, Experiential, Strategy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광고주 니즈에 맞는 솔루션 제공 역량 및 우수한 인력이 사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Analysis 2

전통 광고 시대에는 정형화된 한 개의 광고를 집행한 뒤 노출이나 인지에 대한 관리만 했다면, 디지털 광고 시대는 조금 다르다. 광고 집행 후 발생하는 소비자 반응에 따른 마케팅이 파생되는 등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이에 따라 광고업계의 업무도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1999년 설립한 TBWA코리아는 독립 광고 대행사로 2019년부터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며 국내 광고 시장에서 나름의 선전을 하고 있다. TBWA코리아는 현재 광고 시장의 트렌드에 발맞춰 지속적인 변화에 집중하고 있다.
2020년 50~69세 소비자인 시니어 타깃 전문 랩 ‘TBWA Senior Lab’을 출범시켰다. 이를 통해 오피니언 리더로서 주변에 영향력을 발휘하는 등 기존 실버 세대와는 다른 ‘에이스’적 면모를 보이는 50~69세 소비자를 ‘A세대’로 새롭게 정의했다. A세대의 욕구와 특성을 반영한 ‘7A’ 키워드를 통해 시니어 마켓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와 함께 2022년부터 개인 맞춤형 차세대 인터넷 환경으로 불리는 ‘Web 3.0’ 시대를 맞이하여 메타버스 및 블록체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TBWA코리아는 메타버스/블록체인 기반 브랜드 솔루션 서비스 ‘TBWA 메타스토리(MetaStory)’를 새롭게 출시했다. 이를 통해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 철학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으로 가상 세계 속 브랜드 콘텐츠를 기획하고 구축하는 전문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국내 주요 광고회사로는 대기업 계열사인 제일기획, 이노션, HS애드, 대홍기획 등 인하우스 기업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제일기획

제일기획은 삼성그룹 계열의 광고회사로 국내 광고업계 1위다. 서울 본사를 비롯해 전 세계 44개국 53개의 제일기획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제일기획은 현재 비즈니스 환경에 맞춰 전통적 광고 영역 외에도 데이터 분석, 디지털 테크놀로지, 리테일 매니지먼트 등 솔루션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통적 광고회사가 아닌 종합 마케팅 솔루션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특히 광고주 브랜드의 NFT(대체 불가능 토큰)를 기획/제작하기 위해 두나무 자회사 람다256이 개발한 글로벌 NFT 거래소 사이펄리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는 등 발 빠르게 NFT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일기획은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등 디지털 사업 확장에 집중하며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이노션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 광고 대행사인 이노션은 17개 국가 23개 도시에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다. 해외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한국 기업뿐 아니라 해외 지역 로컬 광고주도 적극적으로 영입하고 있다. 특히 이노션은 미국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냈다. 2012년 국내 광고회사 중 최초로 USA Today 선정 미국 슈퍼볼 Top 10 광고에 진입한 후 2014년 미국 슈퍼볼 자동차 부문 광고 1위를 달성했다. 2016년에는 슈퍼볼 전체 광고 중 1위를 차지했으며, 이는 비미국 브랜드 최초, 자동차 브랜드 최초의 쾌거다. 2018년 1월에는 미국 광고 제작 대행사 David & Goliath(D&G)를 인수해 세계 최대 광고 시장에서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한층 강화했다. 현재 이노션은 영상 제작 스튜디오 기업 ㈜스튜디오레논의 지분을 인수해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드라마에 이어 대세로 자리 잡은 메타버스까지, 종합적인 디지털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갖추게 됐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