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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교원투어, TOWS 분석

2023.08.22 조회수 58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교원투어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인력 충원의 어려움
급증하는 여행 수요에 맞춰 주요 여행사들이 인력 충원에 나섰다. 하나투어는 2023년 상반기 창사 이후 최대 규모의 신입 사원 공개 채용을 실시했다. 모두투어와 교원투어 역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채용을 실시할 방침이다. 여행사들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대규모로 직원을 감축했다가 다시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업계를 이탈한 경력직의 발걸음을 되돌리기 어려운 탓에 인재를 충원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신입 직원 채용으로 당장 늘어난 업무를 감당하기에는 한계가 분명하다. 서비스의 질과 양 모든 면에서 이전과 같은 수준을 기대하려면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Opportunity: 교원투어의 기회 요인


Analysis 1. 한중 항공 노선 확대, 패키지 여행객 증가
2023년 4월 중국이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의 중국 여행용 단체 관광 비자 발급을 재개했다. 더불어 한중 노선 운항을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확대하기로 합의해 한국과 중국은 각각 주 608회 운항할 수 있게 됐다. 합의 이전에는 주 62회까지만 운항이 가능했으며, 2023년 1월 한중 노선 탑승객은 2019년 1월의 7.6% 수준에 불과했다.

단체 관광 비자 발급과 노선 운항 재개에 따라 여행사들은 중국 패키지 상품을 다시 선보이고 있다. 특히 백두산과 장가계 등은 중장년이 선호하는 여행지로 패키지 상품 수요가 크다.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2023년 6월 출발하는 중국 패키지여행 상품 예약 고객이 전월 대비 140% 늘었다고 밝혔다. 전체 패키지 상품 모객 가운데 중국 상품이 차지하는 비중은 5월 2.1%에서 6월 7.0%로 증가해 중국 여행 시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Analysis 2. 엔데믹 전환으로 새 출발하는 여행업계
교원투어는 2021년 인수합병을 통한 여행 사업 확장이라는 과감한 투자를 진행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여행업계가 리셋되며 판도가 바뀌고 기존 여행업체 간 격차가 줄어든 상황은 후발 주자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 교원투어는 동일선상에서 시작할 적기라는 판단을 내리고 신사업에 진출, 다시 늘어난 여행 수요를 가져오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네이버와 쿠팡 등 거대 플랫폼도 여행 사업을 확장한 가운데, OTA(온라인 여행사)나 IT 영역과의 협업 등으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Weakness: 교원투어의 약점


Analysis 1. 불안정한 재무 상태
교원투어는 2022년 190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전년 영업손실 47억 원에서 적자 폭이 4배가량 늘었다. 시장 회복을 예상해 직원 근무 정상화 및 광고 선전비 등의 비용이 증가하면서 일시적으로 영업손실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 교원투어의 광고 선전비는 2021년 2억 8,000만 원에서 2022년 103억 원으로 크게 늘었다. 다만 인기 배우 조승우와 손석구를 광고 모델로 기용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쳐 새 브랜드의 인지도를 상승시키고, ‘2023 대한민국 브랜드 명예의 전당’ 여행 서비스 부문 1위를 수상하는 등 마케팅 성과를 착실히 얻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trength: 교원투어의 강점


Analysis1. 계열사 연계 시너지
교원투어는 교원그룹 전 계열사와 협력해 시너지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고 차별화를 꾀한다. 먼저 교원라이프 등 각 계열사 혜택을 합친 멤버십 제도다. 상조 상품 만기 시 발생하는 적립금을 교원투어 상품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라이프케어 서비스 전문 기업 교원라이프와는 다양한 결합상품을 기획해 시리즈 형식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2023년 3월 선보인 첫 번째 공동 기획 상품은 크루즈 여행과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결합한 ‘교원투어라이프’다. 이 상품은 교원라이프로부터 라이프케어 서비스를 보장받으면서 교원투어 ‘여행이지’에서 제공하는 럭셔리 크루즈 여행을 비용 부담 없이 떠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교원투어는 앞으로도 각 계열사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전략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Analysis2. 시니어 전문 브랜드 ‘여행다움’
교원투어는 프리미엄 시니어 여행 전문 브랜드 ‘여행다움’을 운영하며 국내 여행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여행다움’은 문화와 예술, 역사 등 특정 주제에 맞춰 관광과 체험이 결합된 문화 여행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단순 관광지 투어에서 벗어나 각 지역의 특색을 반영해 지역의 별미와 전통문화 등을 함께 경험한다. 특히 여행 자격증을 갖춘 ‘전문 스토리텔러’가 동반해 여행지에 담긴 역사와 유래 등 인문학적 해설을 전하며 여행의 재미를 더해 고객의 충성도가 높다. 교원투어는 취미와 배움 등을 포함한 프리미엄 해외 패키지 상품 개발을 통해 라인업을 확장하고, 시니어들에게 색다른 여행 경험을 선사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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