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리서치코리아, 최신 트렌드 분석

2023.08.17 조회수 63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마케팅 리서치의 활용 증가에 따른 리서치 산업 시장의 확대
최근 시장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마케팅 리서치가 필수적인 과정으로 인식되고 있고, 그만큼 활용도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존의 면접 및 전화 조사 방법이 온라인 조사로 변화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조사의 선호도가 증가하며 온라인 조사를 중심으로 시장조사 및 여론조사 산업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 빅데이터를 활용한 상품 개발
앱테크가 유행하며 리서치 기업의 패널로 활동하는 사람의 수가 급격히 늘고 있다.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받는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리서치 기업들이 보유한 자체 조사패널 수도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일부 리서치 기업은 보유하고 있는 조사패널 인프라를 활용해 패널 빅데이터 상품을 출시하고 있다. 리서치업체 중 유일한 상장 기업인 엠브레인의 경우 10만 명 이상의 데이터 제공 패널을 확보, 이 패널들의 생활 정보, 취미 활동, 라이프스타일 등의 정보를 빅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고, 고객사에 원하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엠브레인은 향후 소셜 빅데이터 등 다양한 빅데이터 상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2. 리서치코리아, 최신 트렌드

* 사회/공공 부문 다양한 조사 수행
리서치코리아는 국가 중앙 부처, 전국 단위 여러 공공 기관 및 연구 기관, 대학의 발주를 받아 다양한 분야의 조사연구 분석 및 컨설팅, 리서치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최근 수행한 프로젝트는 포항테크노파크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 주관한 ‘주력산업 정보보호 현황 및 수요조사 분석’,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한 ‘22년 다문화 탈북학생 멘토링 장학금 만족도 조사’, 경북경산산학융합원이 주관한 ‘경북경산산학융합원 혁신 전략 수립을 위한 수요조사’ 등이 있다.



* 산업 부문 마케팅 리서치 활동 활발
산업 부문에서 마케팅 리서치는 필수 요소가 됐다. 다양해지는 시장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객층의 생각을 가늠해볼 수 있는 리서치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향은 우리나라에서 더 또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의 데이터 사용자들은 기술 수용력이 높고, 우수한 IT 인프라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생산 및 활용이 매우 활발하기 때문이다. 더욱이 스마트폰 보급이 급격히 확대되면서 리서치를 통한 수요 예측이 더 수월해지고 정확해지고 있다.

리서치코리아는 산업 부문에서도 활발히 리서치 수행을 이어가고 있다. 산업 부문에서 리서치의 역할이 커지고 있는 만큼 리서치코리아를 찾는 기업도 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