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스튜디오미르, TOWS 분석

2023.10.12 조회수 340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스튜디오미르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넷플릭스에 편중된 매출 비중
스튜디오미르의 주요 매출처는 넷플릭스다. 디즈니플러스와 워너브라더스 비중이 크게 늘면서 넷플릭스 매출 비중이 64%, 70%던 2020년, 2021년과 달리 2022년 3분기 누적 기준 48%까지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전체 매출의 절반에 달하는 규모다.

주요 매출처인 계약 상대방이 유수의 글로벌 OTT 플랫폼인 만큼 교섭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은 필연적으로 따라붙는다. OTT에서 콘텐츠 제작을 의뢰받아 매출을 일으키는 구조인 만큼 제작비 절감 요구나 마진율 인하 압력이 들어올 수도 있고, 의견이 맞지 않으면 기존 파트너십 계약이 해지될 가능성도 있다. 해당 OTT가 경쟁사와 제작을 결정하면 시장 점유율이나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도 있다.


Analysis 2. 북미 시장에 집중된 매출 구조
스튜디오미르는 설립 당시부터 매출 타깃을 북미 시장으로 정했다. 실제로 2022년 3분기 누적 매출액의 100%, 2021년 매출액의 약 99%가 북미향 수출에서 나왔다. 북미 지역 경기 상황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매출 구조인 셈이다. 미국과 캐나다는 그간 공격적으로 금리를 인상해 왔고 이에 따른 경기 침체 우려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북미 OTT 플랫폼 소비자들의 애니메이션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돼 회사의 실적 감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 정책 완화로 이전보다 집에서 영상을 시청하는 소비자가 줄어들면 애니메이션 시장 자체의 성장이 둔화될 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Opportunity: 스튜디오미르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애니메이션 수요처 게임사로 확대
최근 게임사에서 자신들의 세계관을 홍보하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려는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애니메이션 수요처가 OTT에서 게임사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스튜디오미르는 게임 IP 확보를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뿐만 아니라 IP 비즈니스까지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게임, 웹툰, 웹소설 등 타 업종과의 협업을 확대해 검증된 IP를 확보하거나, 새로운 IP를 공동 개발하는 방식으로 향후 IP 비즈니스가 더욱 본격화될 수 있다.


Analysis 2. 넷플릭스의 통 큰 투자와 고객사 다변화
2018년 11억 달러였던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투자액이 2022년에는 5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기간 넷플릭스 전체 예산 중 애니메이션의 비중도 11%에서 15%로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의 향후 애니메이션 투자액은 다양한 콘텐츠 수요 증가로 인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스튜디오미르는 2019년 국내 업계 최초로 넷플릭스와 장기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2023년 또 한 번의 장기 계약 체결을 이뤄냈다. 또한 워너브라더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콘텐츠 기업들로 고객사도 다변화되고 있다. 이로 인해 제작 중인 작품 수는 2020년 7개에서 2022년 11개로 증가했으며, 2023년의 경우 13개로 늘었다. 해를 거듭할수록 제작 편수가 늘어 매출 증가가 가시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Weakness: 스튜디오미르의 약점


Analysis 1. 정부 규제
콘텐츠 사업은 촘촘한 정부 규제가 뒤따른다. 애니메이션은 특히 더 그렇다. 사회문화적 영향력이 커서 ‘청소년보호법’ 같은 법규 준수 여부나 콘텐츠 유해성 등을 두고 비판 여론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회사가 예상하지 못한 방향이나 속도로 규제가 급격하게 강화되거나, 관련 법규 미준수로 제재를 받을 수 있다.


Analysis 2. 대규모 인력 채용
스튜디오미르의 강점은 총괄 제작이다. 보통 애니메이션 제작은 스토리 기획, 원화 및 동화 제작, 편집 및 녹음 과정을 거치는데, 총괄 제작은 이 모든 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문제는 전 과정을 오롯이 감당해야 하니 다양한 포지션의 대규모 인재 채용이 불가피하다. 품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R&D도 반드시 필요하다. 대규모 인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그만큼 큰 고정비를 감당해야 한다는 의미다.



Strength: 스튜디오미르의 강점


Analysis 1. 국내 유일 애니메이션 총괄 제작사
스튜디오미르는 원화 제작 등 메인 프로덕션에 집중하는 국내 애니메이션업체들과 달리 그 전후 단계를 모두 포괄하는 총괄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은 통상 그 기반이 되는 스토리의 기획부터 원화 제작, 편집, 녹음 등을 거쳐 만들어지는데 반해, 스튜디오미르는 메인뿐 아니라 프리/포스트 프로덕션까지 모두 수행하고 있는 것. 이런 경쟁력 덕분에 국내 기업 중에서는 최초로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분야 5년 장기 계약을 따냈다.


Analysis 2. 글로벌 3대 애니메이션 플랫폼 공급사
넷플릭스, 워너브라더스, 디즈니는 글로벌 3대 애니메이션 사업자로 통한다. 이 세 회사가 2023년 애니메이션에 투자할 금액은 합산 130억 달러로 예상된다. 이들이 2023년 OTT와 TV 채널을 통해 미국 시장에 선보일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총 60편가량으로 파악되는데, 이는 시장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수치다. 스튜디오미르는 글로벌 3대 애니메이션 사업자들에게 모두 애니메이션을 공급하는 제작사다. 세계에서 애니메이션에 가장 많은 돈을 투자하는 회사들이 스튜디오미르의 대표 고객인 만큼 큰 폭의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