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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노블컴퍼니, TOWS 분석

2023.11.07 조회수 32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노블컴퍼니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동종 업계 간 경쟁 과열
온라인 광고 시장은 그야말로 과열 그 자체다. 국내 신생 기업들은 물론이고 글로벌 플랫폼과 미디어들이 국내 시장에 진출하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이 성장하면서 인플루언서 마케팅, 라이브 커머스, 메타버스 광고 등 새로운 영역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업무가 확장되고, 디지털 광고 프로세스는 더 복잡해지고 어려워지고 있다. 이에 반해 경쟁사들은 꾸준히 늘어 광고 비용은 하락하는 국면이다. 치열한 경쟁 관계 속에서 고객 유치를 해야 하기에 업무 강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Analysis 2. 대형 플랫폼의 무료 애드테크 서비스
메타, 네이버, 카카오 등 대형 포털 플랫폼이 애드테크 서비스를 론칭했다. 광고주가 광고를 스스로 만드는 것은 물론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게시, 관리, 수익화 및 측정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시작한 것.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블로그처럼 광고주 누구나 스스로 광고를 만들어 업로드하는 것은 물론 고객 분석까지 가능한 때가 오면 당연히 온라인 광고 대행사에 위기로 작용할 것이다.



Opportunity: 노블컴퍼니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온라인 마케팅 시장의 성장
광고 시장이 디지털과 온라인을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디지털 부문 광고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는 2018년에는 집계 이래 최초로 TV와 라디오를 합친 방송 광고비를 추월했다. 2021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시장 규모 7조 원을 돌파했고, 광고 시장 점유율 53.7%을 기록하며 빠른 성장세로 국내 광고 시장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모바일 디바이스 보급과 통신 및 데이터 트래킹 기술의 발달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방송(지상파TV, 라디오, 케이블/종편, IPTV 등), 인쇄(신문, 잡지), OOH(옥외, 극장, 교통) 광고 시장의 규모가 전부 축소되고 있는 것과 대비되는 상황이다.


Analysis 2. 다방면에 능통한 중소형 기업의 중요성 강화
최근 십수 년간 온라인 마케팅 대행업을 주사업으로 하는 중소형 기업이 많아졌다. 광고 시장에 이와 같은 변화가 생겨난 것은 디지털 시장의 성장과 무관하지 않다. 디지털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SNS, 유튜브, 온오프 프로모션, 캠페인 전략 제안 등 전통적인 광고 대행사 업무를 넘어선 다방면의 역할이 필요해졌고, 이 영역을 디지털 역량이 있는 중소형 광고 대행사들이 채웠다. 새로운 디지털 매체 시장은 끊임없이 탄생할 것이고, 디지털 온라인 마케팅이 필요한 영역 또한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Weakness: 노블컴퍼니의 약점


Analysis 1. 수익성 약화
온라인 광고 대행업 내 경쟁이 심해지면서 박리다매의 성격이 짙어지고 있다. 불과 몇 년 전 광고 대행 수수료는 통상적으로 15~20% 수준이었지만, 경쟁이 심화되면서 10%까지 대행 수수료가 내려갔고, 크게는 5%까지 하락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업이익률 4~5%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 그 방증이다. 노블컴퍼니만의 강점을 만들어 수익률을 끌어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Analysis 2. 플랫폼에 도입되는 ‘쿠키리스’
그동안 고객의 니즈에 맞춘 광고 기술에 적극 활용되던 것이 ‘쿠키’다. 쿠키는 쉽게 말해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재방문했을 때 해당 웹사이트를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한 작은 데이터 조각을 말하는데, 우리가 웹서핑을 할 때 컴퓨터가 내 생각을 읽기라도 하는 것처럼 나의 관심사 제품들만 골라서 광고가 뜨는 것이 바로 이 쿠키라는 기능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몇 년 사이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이슈가 불거지면서 웹사이트에서 쿠키 기능이 사라질 전망이다. 웹사이트에서 이 기능이 사라지면 방문자를 식별할 수 없어 타깃 마케팅이 불가능해진다. 쿠키를 활용한 타깃 마케팅은 현재 많이 쓰이는 마케팅 기법인 만큼 쿠키리스 시대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Strength: 노블컴퍼니의 강점


Analysis 1.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온라인 마케팅
국내 기준 2022년 총광고비 13.2조 원 중 디지털이 차지하는 비중은 6.7조 원으로 이미 광고비의 50%를 돌파했다. 이 중 모바일이 4.7조 원으로 그 성장세를 이끌었다. 변화된 시장의 새로운 광고 집행 트렌드로서 디지털 광고 집행이 급증하고 있으며, 광고 집행의 타깃 맞춤화로 고객 세분화 반응 데이터의 중요성이 확대되는 등 디지털 광고에 대한 니즈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디지털은 끊임없이 발달하고 있고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 또한 지속적으로 출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플랫폼의 형태가 다양해지는 만큼 지금과 같은 형태의 광고 형태를 넘어 커머스, NFT(대체 불가능한 토큰), 메타버스 등으로 새로운 사업 기회가 생길 가능성이 크고 해외 시장 개발도 이어질 것으로 추측된다. 이런 추세에 온라인 마케팅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온라인 광고 마케팅업계가 성장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Analysis 2. 젊은 기업
어느 때든 소비를 이끄는 연령층은 젊은 세대다. 우리나라도 MZ세대를 중심으로 트렌드가 만들어지고 이는 기업의 매출로 이어진다. 이러한 점에 비춰 노블컴퍼니는 확실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노블컴퍼니 구성원의 평균 연령은 30세로, 직원의 대다수가 젊은 세대라고 봐도 무관하다. 이제 대학을 갓 졸업한 잘파세대부터 아이를 낳고 기르는 MZ세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젊은 세대로 구성된 집단인 만큼 각 세대별 맞춤 마케팅 전략을 빠르고 정확하게 이끌어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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