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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5년 상반기 (주)현대케피코

신입 기계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기계공학과 학과
  • 3.5/4.5학점
  • 780 토익
  • 1 개 자격증

자소서 항목

  1. Q1 자신의 성격 및 재능 또는 지식 (1000자 이내)
  2. Q2 지원분야 관련 자신의 강점 기술 (1000자 이내)
  3. Q3 지원동기 및 입사후포부 (1000자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성장 과정 - 책임감"

    저는 어린 시절부터 책임감이 강한 아이였습니다. 부모님께서 맞벌이하셨기 때문에 유치원을 다닐 때부터 열쇠를 갖고 다니며 현관문을 스스로 열었습니다. 또 가스 밸브와 현관문 확인은 저에게 맡겨주셨기 때문에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 확인하곤 하였습니다. 어려서부터 길러진 책임감은 학교생활에도 계속 이어졌으며 투철한 책임감 덕분에 사람들 사이의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책임감과 꼼꼼함은 군대에서 큰 능력을 발휘했습니다. 군에서 행정병으로 복무하면서 여러 문서를 작성할 일이 많았는데 단 한 번의 문서 업무로 지적받지 않았고 이는 간부님들의 큰 신뢰를 얻어 포상휴가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생활에서 책임감을 느끼고 연구에 임하여 지금까지의 성과를 이어나갈 것입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

    학창시절부터 새로운 것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문구점에 들르는 것을 좋아했고 새로운 제품이 나오면 어떻게 사용하는지 늘 관심이 많았습니다. 최근까지도 문구점에서 신기한 제품들을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로트링 샤프라든지 에코 스테이플러 같은 제품은 정말 신선한 제품들이었습니다. 기계공학을 배우기 전에는 단순히 관심이 가는 것에 그쳤지만, 이제는 그 구동방식에 대한 흥미로 이어졌습니다.

    메커니즘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어떤 기계부품들이 사용되었는지 하는 궁금증 또한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4학년 수업에서 배운 엔진은 기계공학의 꽃이라고 할 정도로 메커니즘과 구동방식이 흥미로웠습니다. 그러나 더는 새로울 것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개발 중인 새로운 엔진들이 많았고 그 속에서 기계공학적 능력을 사용하고 싶다는 꿈을 키웠습니다.

  • "Pro-E 사용 경험"

    ‘설계 및 생산공학’이라는 수업에서 ‘자이로 스윙’이라는 놀이기구를 설계해 보았습니다. 설계도가 없었기에 우선 기사와 그에 딸린 사진을 스크랩하여 크기에 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그리고 간단히 손 스케치를 한 후 치수를 결정, 3D 형상을 그려나갔습니다.

    눈으로 확인 가능한 곳은 최대한 유사하게, 보이지 않는 곳은 최대한 공학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각각을 부품별로 나누고 핀, 베어링과 롤러, 기어 등을 사용하여 부품을 연결하였고 모터기능을 추가하여 진자운동과 회전운동이 동시에 일어나도록 설정하여 실제 움직임과 같도록 만들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설계도를 갖지 않고도 대략적인 형상 모사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캐드 툴 사용 능력이 크게 향상 될 수 있었습니다.

    "Ansys 사용경험 및 제품 개발 경험"

    저의 연구논문 주제는 터빈 블레이드 내부 설계를 달리하며 열전달 효율을 증대시키는 것이었습니다. CAD를 이용하여 설계하고, Ansys를 활용하여 열전달 효율을 측정하였습니다. 설계할 때 중요한 것은 최대한 모델을 간단하게 만들고 조작 변인과 종속 변인을 명확히 설정하며 대조군을 만들어 비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과 해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열전달 효율이 최대가 될 수 있는 블레이드 내부를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창의 설계과목을 통해 제품설계부터 알파 타입, 실제 제작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제작과정을 통해 현대케피코에서 제품설계 시스템운용 시험평가 파이롯트 단계와 같은 일을 미리 경험해보았다고 생각합니다. 전체적인 과정을 알고 그 안에서 일하는 것과 그렇지 못한 것은 차이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제가 하는 역할이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고 근무할 수 있는 현대케피코 연구원이 될 것입니다.

  • "지원 동기"

    4학년 때 에너지 동력공학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엔진’이라는 기계를 공학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GDI와 HCCI와 같은 현재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 새로운 엔진에 대해 배우면서 아직 연구해야 할 분야가 많은 분야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연구논문 수업에서 블레이드 내부를 조금씩 다르게 설계하여 열전달 효율을 해석하는 과정 하나하나가 재미있었습니다. 특히 CAE를 활용하여 실험의 토대가 된다는 점도 매력적이었습니다. 엔진과 CAE에 대한 매력에 이끌려 엔진과 관련된 업무에서 일하고 싶었고 자동차 엔진 부품 1위 기업이며 GDI 인젝터 자체 개발에 성공한 현대케피코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사 후 포부"

    입사하게 된다면 제품 설계/개발팀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창의 설계 과목을 들으면서 설계부터 제작까지 일련의 과정이 모두 흥미로웠지만, 제품의 초석을 결정한다는 것이 마음에 들어 설계 단계가 가장 매력적이었습니다. 그곳에서 특히 GDI 인젝터 개발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현대케피코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GDI 인젝터의 노하우를 익히고 싶고 조금 더 효율 높은 GDI 인젝터를 개발하여 엔진다운사이징에 주요한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인젝터에 대한 노하우를 쌓고 난 후에 디젤엔진 연구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디젤엔진에 인젝터를 추가하는 연구 작업을 진행하여 현대케피코에서 디젤엔진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고 나아가 엔진 인젝터 분야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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