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선택 : 창의적 공학 설계입문, 알고리즘, 컴퓨터 회로, 프로그래밍언어론, 데이터통신, 컴퓨터구조론2, 컴파일러, 디지털영상처리, 컴퓨터응용및실습1, 정보통신기초, 파일처리, 종합설계, 형식언어론, 컴퓨터응용및 실습2, 멀티미디어공학개론, 데이터베이스, 운영체제
전공필수 : 자료구조, 프로그래밍프로젝트, 시스템프로그래밍, 컴퓨터구조론1
"창의적 공학설계입문"
제대 후 처음 들었던 과목입니다. TRIZ의 40가지 발명원리에 대해 배우면서 막연한 프로그래밍이 아니라 생각해보고 계획을 세우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학기 말에는 LEGO Mindstorms NXT-C를 이용해 팀별 과제를 부여받았습니다. 창의적인 결과물을 위해 여러 명이 모여 함께 일상적인 대화를 나누며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찾았습니다.
당시 금붕어를 키우고 있었는데 금붕어 밥을 시간 맞춰 주는 일이 번거로웠다는 이야기를 꺼냈고 이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프로젝트를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모이통이 열리는 구조물을 만들었고 호평을 받았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통해 일상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 즐거운 기억으로 남아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