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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현대모비스㈜

신입 기계엔지니어
  • 서울4년 학교
  • 기계공학 학과
  • 3.66/4.5학점
  • AL 오픽
  • 1 회 해외경험
  • 2 회 동아리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2

지원자의 전공, 직무, 기술적 지식이 제대로 강조되지 못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지원자가 제시한 내용은 학업의 내용이 전부입니다. 즉, 자동차 부품과 관련한 관심과 열정을 볼 수 있는 경험 사례가 없습니다. 열역학과 같은 전공의 기본 지식을 강조하고 있고, 프로젝트 경험 하나를 설명한 것이 전부인데, 이 내용으로 지원자의 어떤 역량을 확인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의 지원직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해당 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사례 및 경험을 바탕으로 기재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 Q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쳐 노력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작성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3. Q3 힘들고 어려웠거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였음에도 이를 극복하여 임무를 완수하거나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온 사례를 작성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효과적인 열 관리의 시작점, 프론트엔드 모듈"

    자동차의 성능은 효율적인 열 관리에 달려있습니다. 엔진, 배터리, 브레이크와 같은 핵심 모듈이 온도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릴과 에어 덕트를 통해 외부 공기를 효과적으로 유입시키는 프론트엔드 모듈(FEM)은 효과적인 열 관리의 시작점일 것입니다.아쉬운점 1
    열역학, 응용열역학, 열전달을 수강하며 겸비한 열역학 지식. 그리고 윈드 터빈 설계 프로젝트를 통해 유체역학을 실제 기술에 응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열 관리를 위한 FEM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좋은점 1

    "CFD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윈드 터빈 설계"

    전공 수업에서 진행한 윈드 터빈 설계 프로젝트의 목표는, 2D-CFD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터빈의 형상, 작동 조건과 출력 계수(power coefficient)와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것이었습니다. 날개 형상, 날개 개수, 시위 길이(chord length), TSR(Tip Speed Ratio)이 조작할 수 있는 변인이었는데, 날개 형상은 S-1046으로 통제하고, 그 외 세 가지 변인을 조작하여 출력 계수를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실험에서 얻은 41.20%의 출력 계수와 5.9%의 출력 계수를 가지는 두 가지 터빈을 비교, 분석하기로 했습니다.
    CFD를 활용해 각 터빈 주변 유동장에서의 1) 와도(vorticity), 2) 압력, 3) 유선(streamline)을 수치화, 가시화했습니다. 윈드 터빈의 날개는, 앞서 지나간 날개가 형성하는 와류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측했기 때문입니다. 또, 날개 주변의 압력 분포를 통해 날개에 작용하는 힘의 양상을 확인하고, 유선을 통해 날개에서 발생하는 유선 분리(separation)를 관찰하고자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유동장 해석을 통해 날개 주변의 와도, 압력, 유선 분리가 출력 계수의 변화와 직결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CFD를 통해 유체역학 실험을 설계한 경험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열 관리의 시작점이 되는 FEM을 설계하고 싶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그래서 지원직무는 무엇을 어떻게 수행하여 뭘 담당하는 것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좋은점 1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의 결론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질문의 요구에 잘 작성했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내용이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지원자는 바로 앞에서 열역학 지식이 있다는 것을 함께 썼는데, 그에 대한 내용이 없습니다. 즉, 이 항목에서 대표적인 사례 한 가지를 사례로 들어라는 말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제시한 내용에 대해서는 사례와 경험을 설명해 줘야 합니다.

  • "전략적인 리더십으로 팀을 움직이다"

    졸업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동적이었던 팀원들이 능동적으로 몰두하도록 유도한 경험이 있습니다. 팀은 교수님의 재량으로 고학번 학생들끼리 구성되었고, 여섯 명 전원이 고시생 또는 취업준비생이었습니다. 첫 이틀 동안은 모두 그룹 메신저에서 한마디 하지 않고 서로 눈치를 보는듯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의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 많은 아이디어와 브레인스토밍이 필요했습니다.

    리더가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소극적인 팀원들 위로 리더가 홀로 선다면, 팀원들은 오히려 최소한의 역량만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과거의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습니다. 리더의 타이틀을 달지 않고도 팀원들을 끌어들여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회의마다 돌아가면서 진행을 맡기로 제안했습니다. 아쉬운점 1
    첫 회의의 진행자로 자원한 후, 한 학기 동안 함께 해결해야 할 과제를 주차별로 정리한 Gantt chart를 작성하여 회의를 준비했습니다. 그 결과, 첫 회의는 성공적이었고, 팀은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첫 회의는 성공의 모델이 되어 점차 발전하는 회의를 할 수 있었고, 팀원들은 돌아가며 각 회의의 리더가 되어주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팀의 상황에 맞는 전략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함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여기까지가 배경 설명입니다. 이 항목에서 중요한 것은 타인과 힘을 합쳐 노력한 경험과 그 경험에서 배운 점을 구체적으로 쓰는 것입니다. 배경설명의 비중이 높아 집중도를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아쉬운점 2 결국, 핵심 내용은 이렇게 간단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야 하고, 배운 점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때, 더 호감을 줍니다.

  • "좌절을 성장의 자극제로, 2,500m 훈련량 달성"

    영국 OOO에서 교환학생으로 지낼 당시, 수영 동아리에 자신 있게 가입했습니다. 하지만 훈련 바로 첫날, 동아리에서 가장 수영을 못 한다는 사실을 직면해야 했습니다. 빠르게 뒤따라오는 친구들을 앞서 보내면서도, 도중에 다리에 쥐가 나 멈춰야 했습니다. 게다가 부족한 영어 실력으로 풀에서 울리는 훈련부장의 말을 알아듣기란 더욱 힘들었습니다. 훈련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계속 물어봐 가며, 또 추리하며 훈련을 따라갔습니다. 훈련마다 한계에 부딪혔고,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이 몸을 지배하기 시작했습니다. 거의 포기할 무렵, 하루는 훈련이 끝난 뒤 한 친구가 말을 건네 왔습니다. “힘들지? 그래도 계속 나와봐. 나도 처음에만 힘들었어.” 좋은점 1
    이 과정을 견디지 않으면 저 친구들처럼 수영을 잘할 수 없으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훈련에서 뒤처지는 것이 좌절이 아닌 자극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훈련량 100%를 반드시 소화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주 3일 훈련 외에도 개인 연습 하루를 추가했고, 당일 못 알아들은 훈련 내용이 있으면 기숙사에 돌아와 머릿속으로 반복하며 되새겼습니다. 유튜브 수영 콘텐츠를 보며 이미지 트레이닝했고, 영어 연습을 위해 영어로 된 콘텐츠만을 고집했습니다. 한 달이 지나자 신기하게도 훈련은 전만큼 힘들지 않았습니다. 1,500m가 한계였던 제가 마침내 2,500m의 훈련량을 추가 휴식 없이 모두 해냈던 순간의 성취감은 잊을 수 없습니다.아쉬운점 1

    과정이 험난할수록 성장은 빠르다는 것. 그리고 그 과정을 견뎌내야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현대모비스에서 만나게 될 좌절들도 성장의 자극제로 삼아 포기하지 않는 엔지니어가 되겠습니다.

    좋은점 1 항목의 주제에 맞게 내용을 구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이야기 소재가 특별함이 없습니다. 이런 내용보다는 이공계 지원자답게 기술적 어려움을 성공으로 이끈 사례가 더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1 지원자가 어떤 노력을 했는지는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이 내용이 얼마나 호감을 줄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과정을 전공 학습이나 기술 지식과 관련한 내용으로 채운다면 더 호감을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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