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성후기

뒤로 닫기

후기 상세

2016 하반기

GS칼텍스(주) 인적성후기

일시
2017.02.22
경력
신입
조회수
666
인적성 난이도 보통

질의응답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압구정고등학교에서 시험을 치렀고요. 오전 8시 반에 입실해서 오전 9시부터 본격적으로 적성 시험부터 시작되구요. 낮 12시 되어서야 끝났습니다. 압구정로에서 학교 주변까지 은행이 많이 떨어져 있어서 가는 길에 은행 냄새가 심했습니다. 그리고 아침 시간에 시험을 보러 가서 힘든 느낌이 있었는데, 기업에서 제공해준 다양한 색깔의 비타민워터 음료수와 도넛을 먹고 당 충전을 해서 그런지, 컨디션이랑 체력이 나아져서 열심히 시험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하나 재미있었던 것은 방송으로 나오는 듣기가 녹음된 것을 틀어주는 것이라고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는데, 여자 성우님이 말하다가 자꾸 틀려서 신기했습니다. 라이브로 대본을 읽고 계신 줄 몰랐는데, 참 신기하고 재미있었습니다.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기존의 GS 칼텍스의 유형과 절반 정도가 달랐는데요. 타기업 인적성과 비교를 하면, KT 인적성 유형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선 영역이 기존 3개 영역인가에서 8개 영역 정도로 많아졌구요. 1교시로 오전 9시부터 90분간 적성 시험을 먼저 치르고, 2교시에 한국사 시험, 3교시에 인성 시험으로 순으로 봅니다.

먼저, 1교시의 적성 시험은 공간지각력, 언어추리와 같이 정확한 추론 공식이 적용되지 않아 어려웠던 문제와, 도면 보고 완성된 도형을 맞추는 문제가 어려웠던 것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자료해석, 응용수리, 수추리, 수리 등은 난이도가 무난했습니다. 그리고 GS는 아시겠지만, 한국사 시험이 있는 인적성 시험으로 유명합니다.

2교시의 한국사 시험은 10분 동안 보는 시험으로, 주관식이며, 난이도는 무난했습니다. 상반기 시험보다는 약간 난이도가 상대적으로는 올라갔지만, 절대적으로 난이도를 평가하자면, 예를 들어, 나라와 나라를 만든 왕에 대한 문제라든지, 고려, 발해, 고조선, 대한제국, 백제의 건국 순서를 기입하는 문제와 같이 무난한 난이도였습니다.

3교시 인성은 총 375문제를 50분 동안 풀면 되는데요. CJ 인적성처럼 6개의 선택지로 세분화되어 있는 문제들은 아니고, 단답형으로예 또는 아니오로 답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적성 또한 기존 기출 유형과는 달라서 8개 유형 정도로 나뉘며, 워낙 문제 수가 많아서 시간이 촉박했습니다.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신분증 꼭 챙겨가셔야 합니다! 제가 있었던 고사실에서는 1분이 준비물인 신분증을 안 갖고 오셔서 신분 확인이 안 돼서 퇴실 조치되었습니다. 찍으면 감점이 있다고 찍으면 안 된다고 했습니다. 합격자 발표는 10월 17일 예정이고 면접은 그 뒤 일주일이나 열흘 정도 후에 발표한다고 하였으며 면접은 pt, 토론, 인성 면접을 원데이로 실시한다고 친절하게 감독관님이 설명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용 사인펜으로만 문제지에 풀 수 있고, 마킹할 수 있느니, 평소에 연습할때도 컴퓨터용 사인펜 사용해서 연습하세요.

GS칼텍스(주)의 다른 인적성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