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뒤로

기업심층분석 2. 린나이코리아, 최신 트렌드 분석

2023.10.16. 조회수 262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콘덴싱 보일러 보급 노력
2020년 4월 정부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을 시행했다. 이에 따라 8개 특광역시와 69개 시군이 대기관리권역으로 추가 지정돼 이들 지역에서는 콘덴싱 보일러 설치를 의무화했다. 콘덴싱 보일러는 일반 보일러보다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오염물질이 적게 나오면서 가스 소비량을 줄여주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보일러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 따르면, 콘덴싱 보일러 사용 시 연간 질소산화물 약 87%, 일산화탄소와 이산화탄소 각각 70.5%, 19%를 감소시킬 수 있다. 공기 질 문제가 대두되며 정부와 각 지자체는 보일러 교체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콘덴싱 보일러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2022년에는 37만 대를 지원했으며, 2023년 보급 지원 목표는 51만 대다.



* 신재생에너지 기반 친환경 기술 개발
유럽의 여러 국가가 가스보일러 자체를 더 이상 친환경으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해 가스보일러 신규 설치를 금지하고 있다. 덴마크와 오스트리아는 이미 판매를 금지했고, 영국은 2025년, 네덜란드는 2026년부터 신축 건물에 가스보일러 설치를 금지한다. 이러한 글로벌 시장의 탄소중립 흐름에 맞춰 보일러업계에서는 수소 전환, 히트펌프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기술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정부는 수소 공급 확대를 위해 2026년까지 도시가스에 수소 20% 혼입을 목표로 실증 사업을 추진 중이다. 2024년부터는 실제 일부 구역을 대상으로 수소 혼입 공급을 시작하고, 2026년에는 관련 법 개정으로 제도화할 계획이다.

업계에 따르면 대부분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도시가스에 수소 20%를 혼입해도 정상 가동하며, 장치 변환을 거치면 100% 수소만 공급해도 작동 가능하다. 국내 보일러업체가 수소보일러 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가운데, 린나이는 2022년 5월 일본에서 세계 최초로 수소 전소 가정용 보일러 개발에 성공했다. 호주의 가스공급회사 AGIG의 제안에 따라 2019년부터 수소보일러 개발을 진행해 온 것. 실증 후 내구성 및 신뢰성을 검증해 호주, 뉴질랜드, 영국 등에서 2030년께 시장에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린나이코리아도 일본 본사와 협업해 연구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2. 린나이코리아, 최신 트렌드

* 업계 최초 렌털 판매 시작
린나이코리아가 2022년 업계 최초로 보일러 렌털 판매를 본격화했다. 소비 트렌드 변화로 렌털 시장이 급성장한 가운데 프리미엄급 렌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린나이코리아의 렌털 서비스는 목돈을 들일 필요 없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를 사용할 수 있어 고객에게 환영받고 있다. 기본 설치부터 폐보일러 수거까지 모두 무료로 진행하고, 케어 서비스와 렌털 기간 내 무상 A/S가 보장된다는 점이 소비자 눈길을 끌었다는 평가다. 그동안 가스보일러를 구입하는 소비자는 직접 비교/구매하기보다는 주택건설업체, 인테리어 회사, 설비업자 등의 추천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였다. 하지만 실내 공기 질에 대한 관심 증가와 온라인몰 활성화에 힘입어 보일러도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린나이코리아는 온라인 스토어와 렌털 서비스로 고객층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 스마트 제어 기술로 편리함 향상
보일러에 대한 사용자 인식이 변하고 있다. 단순 난방과 온수 사용을 위한 도구에 그치지 않고,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한 보일러가 스마트 홈의 일부분으로 여겨지기 시작한 것. 린나이코리아는 난방 설비로만 평가되던 보일러의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스마트 보일러를 출시했다. 스마트 링크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난방과 온수를 제어할 수 있어 스마트 홈 시대에 최적화된 보일러로서 생활 패턴에 맞게 활용이 가능하다. 절약 모드와 액티브 오토(Auto) 온도 케어 등 린나이만의 스마트 제어 기술이 쉽고 효율적으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스마트 링크라는 수식어에 걸맞게 네이버,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삼성스마트싱스, 카카오홈 등 다양한 홈 애플리케이션과 연동된다. 뿐만 아니라 실내 온도 조절기에서도 실시간으로 가스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린나이코리아는 소비자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친환경 보일러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