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뉴스

알바몬, 대학생이 꼽은 '어른이 됐다고 느끼는 순간'은?!

2016-04-28 16:47 2,618

 

대학생, 어른이 됐다 느낄 때 1위 ‘먹고 살 걱정할 때’ 

 

대학생들이 ‘어른이 됐다’고 느끼는 순간 1위는 ‘먹고 살 걱정을 할 때’인 것으로 드러났다. 잡코리아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구인구직 포탈 알바몬이 어린이날을 앞두고 최근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알바몬이 대학생 793명에게 ‘어른이 됐다고 느낀 적이 있느냐’고 묻자 응답자의 89%가 ‘있다’고 답했다. 대학생들이 어른이 됐다고 느끼는 순간 1위는 ‘취업, 먹고 살 걱정을 하고 있을 때(35.1%)’가 차지했다. 2위는 ‘내가 번 돈으로 부모님께 선물이나 용돈을 드릴 때(18.8%)'가, 3위는 ‘부모님께서 나에게 고민을 털어놓거나 의논해 주실 때(10.2%)’가 각각 차지했다. 이어 ‘후배나 어린 친구들과 세대 차이를 느낄 때(6.7%)’, ‘알바 급여 등 내가 직접 번 돈을 받을 때(6.2%)’, ‘꼬마들에게서 아저씨, 아줌마라고 불릴 때(5.0%)’ 등이 뒤를 이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술집을 제재 없이 드나들 때’, ‘TV 뉴스를 보며 공감할 때’, ‘부모님의 도움이 당연스레 느껴지지 않을 때’,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등이 있었다.

 

반면 ‘여전히 어리구나’라고 느낀 경험은 무려 98%에 육박하는 높은 비중을 보였다. 대학생들이 스스로 아직 어리다고 느끼는 순간 1위는 ‘귀찮고 겁나는 건 피하고 싶을 때(22.0%)’가 차지했다. ‘아무것도 책임지고 싶지 않을 때(15.4%)’와 ‘부모님께 용돈을 타낼 때(14.4%)’, ‘취업이나 졸업에 대한 준비가 전혀 안되어 있을 때(13.4%)’도 차례로 그 뒤를 이었다.

 

 

 

대학생 60% “취업난이 캥거루족 만들어” 

 

자립의 시기가 지났음에도 여전히 부모의 원조를 받으며 지내는 이들을 가리키는 ‘캥거루족’에 대해 대학생들은 ‘사회구조가 캥거루족을 양산한다’고 입을 모았다. 즉 캥거루족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 대학생의 59.6%가 ‘취업난과 경제난 등 취약한 사회구조 탓’이라고 답한 것. ‘본인의 의지 및 능력 부족(28.9%)’, ‘과잉 보호하는 헬리콥터 부모(10.6%)’ 등 개인을 원인으로 지목한 응답은 이보다 훨씬 적었다.

 

실제로 대학생들은 부모님으로부터의 독립시기를 되도록 늦추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알바몬 조사에서 ‘이미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 물리적으로 독립해 스스로 생활하고 있다’고 답한 대학생은 17.2%. ‘졸업 전후’로 되도록 빨리 독립을 이루겠다는 응답도 약 11%에 불과했다. 반면 ‘취업에 성공한 후’를 꼽는 응답은 26.6%로 나타나며 1위에 올랐으며 ‘결혼 후(16.6%)’, ‘승진, 연봉 인상 등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후(14.4%)’ 등 경제적 기반을 마련한 뒤로 독립 시기를 예상하는 응답이 전체 응답의 약 68%에 달했다.

 

한편 대학생들은 ‘절대로 되고 싶지 않은 어른의 모습’ 1위에 ‘돈이 없어서 쩔쩔매는 능력 없는 어른(23.1%)’을 1위에 꼽았다. 2위는 ‘시간과 세월로만 이기려고 드는 어른(20.1%)’,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줄 모르는 어른(19.5%)’이 3위에 올랐다. 

 

 

안수정 crystal@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