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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4. 아이애드원,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2023.11.07. 조회수 421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아이애드원은 온라인 종합 광고 대행사로서 네이버, 카카오, 구글, 11번가, 지그재그 등의 공식 대행사이며, 동시에 국내 모든 검색 포털 매체와 업무 제휴를 통해 광고 서비스 대행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현재 8,000여 개의 크고 작은 기업의 온라인 광고를 대행한다.


Analysis 2
분야와 규모를 막론하고 기업의 통합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검색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배너 광고, 프로모션, 언론 보도 기사 등 다양한 영역의 온라인 마케팅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자사 분석(Company)

아이애드원은 2003년 설립한 기업으로, 20년 이상 사업을 영위해 온 온라인 광고 대행사다. 온라인 광고가 막 태동하기 시작한 시대의 1세대 기업으로, 20여 년간 쌓아온 엄청난 양의 데이터베이스가 이 기업의 가장 큰 재산이다. 긴 시간 동안 수많은 기업과 다양한 유형의 광고를 진행해 온 만큼 온라인 광고에 대한 혜안을 갖추고 있다.

2008년 5월 네이버 공식 인증 대행사로 선정된 이후 순차적으로 구글, 카카오, 11번가, 네이트 등 국내 모든 포털 사이트의 공식 대행사로 선정됐다. 이 기간 동안 검색 광고는 물론 네트워크 배너 광고 및 바이럴 마케팅, 언론 보도 기사 등에 이르기까지 온라인 광고에 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만큼의 역량을 갖췄다. 현재 아이애드원은 8,000여 개의 크고 작은 기업의 온라인 광고를 대행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도도커뮤니케이션, 허브넷굿컴퍼니닷컴 등이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도도커뮤니케이션

2005년 설립한 온라인 광고 대행사 도도커뮤니케이션은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 광고, 소셜 광고, 모바일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직접 진행하며 사이트 컨설팅 및 홈페이지 디자인까지 온라인 광고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지원하는 종합 디지털 마케팅 대행사다. 주요 사업은 마케팅 컨설팅으로, 고객사의 니즈에 최적화된 디지털 통합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광고 솔루션과 브랜딩 기획, 검색 노출, 홈페이지 제작 및 리뉴얼, 보도자료 작성, 모바일 제작/바이럴 마케팅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기획자, 디자이너, 바이럴 전담팀 등 전문 인력을 통해 차별점 있는 인사이트를 고객에게 소개하고 전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 허브넷굿컴퍼니닷컴

허브넷굿컴퍼니닷컴은 2010년 설립한 온라인 마케팅 전문 기업으로 네이버, 카카오,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과 제휴해 키워드/디스플레이 광고를 기획/실행/관리한다. 마케터 위주의 기업으로 사업 분야는 크게 온라인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디자인 컨설팅으로 나뉜다. 2022년 기준 500여 개의 광고주를 보유하고 있으며, 업계 동향 및 로그 분석을 통한 수치를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짜고 있다. 2018년부터는 영상팀을 구축해 영상 마케팅 분야에도 진출했으며 자체 개발 시스템을 개발해 온라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반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20대 위주의 젊은 기업으로, 채용에 있어 스펙보다 광고 시장에 센세이션을 일으킬 참신한 아이디어를 최우선으로 한다. OJT(on-the-job training) 신입 교육 프로그램이 있어 비전공자도 배우며 일할 수 있다는 것과 다른 마케팅 회사와 달리 전화나 이메일 영업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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