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뒤로

기업심층분석 2. 삼성출판사, 최신 트렌드 분석

2023.08.08. 조회수 554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10포켓’ 트렌드가 대세
미국 ‘포브스’는 육아 서비스/앱 등 키즈 시장 경제 규모를 약 460억 달러(약 59조 9,610억 원)로 추산했다. 시장조사업체 ‘피치북’은 2021년 미국 내 키즈테크 투자액이 13억 8,720만 달러(약 1조 8,082억 원)였다고 밝혔다. 국내 키즈 플랫폼이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대기업도 키즈 플랫폼에 뛰어들고 있다.

이러한 흐름이 형성된 것은 저출산의 영향으로 한 집에 태어나는 아이 수가 줄고, 그 아이 한 명을 위해 부모는 물론 할머니, 이모, 삼촌 등 온 가족이 지갑을 여는 ‘10포켓’ 트렌드가 대세이기 때문. 이런 분위기를 타고 유아동 교육/액티비티 플랫폼 스타트업까지 붐을 이루고 있다. 키즈 플랫폼은 액티비티를 중심으로 교육과 돌봄 플랫폼의 역할도 톡톡히 하고 있다.



* AI가 교육하는 시대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 에듀테크 시장은 2018년 1,530억 달러 규모였지만 2025년에는 2배 이상 증가한 3,42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처럼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에듀테크 성장 속도가 빨라지는 가운데, 국내 교육 기업들도 급변하는 흐름에 맞춰 ‘AI(인공지능) 온라인 클래스’ 및 ‘AI 문제 풀이’ 등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가 운영하는 콴다(QANDA)의 인공지능 문제 풀이 검색 서비스의 누적 문제 해결 수는 20억 건을 기록했다. 콴다의 ‘AI 문제 풀이 검색 앱’은 학생이 공부 중 모르는 문제를 촬영해 검색하면 해당 문제의 풀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매스프레소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통해 학생에게 최적화된 검색 및 풀이 결과를 빠르게 제공한다.

삼성출판사가 만든 초중등 영어 전문 학원 ‘삼성영어셀레나’도 AI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삼성영어셀레나는 ‘AI 원어민 셀레나 선생님과 매일매일 프리토킹(FREE TALKING)’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프로그램이다. 셀레나 선생님은 음성 인식과 텍스트 분석 등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학습자가 수업 내용을 반복 학습하고 개인별 학습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2. 삼성출판사, 최신 트렌드

* 더핑크퐁컴퍼니, 카카오모빌리티와 업무 협약 체결
더핑크퐁컴퍼니는 2022년 10월 카카오모빌리티와 블루 RSE(Rear Seat Entertainment,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휴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이제 카카오택시 뒷자리에서 핑크퐁 콘텐츠를 볼 수 있게 됐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콘텐츠 배급 경쟁력과 차세대 IP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만족도와 이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게 됐다. 더핑크퐁컴퍼니는 블루 RSE를 통해 인기 애니메이션 ‘핑크퐁 원더스타’와 ‘아기상어 올리와 윌리엄’, ‘베베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 더핑크퐁컴퍼니, 사우디아라비아 진출
더핑크퐁컴퍼니가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 최초로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 Ministry of Investment, Kingdom of Saudi Arabia)와 사우디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우디 투자부는 더핑크퐁컴퍼니의 콘텐츠 수출 및 사업 개발, 현지화를 적극 지원하고, 더핑크퐁컴퍼니는 패밀리 엔터테인먼트 산업 동향과 콘텐츠 IP 성장 전략을 공유하면서 현지 콘퍼런스, 전시회, 로드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계획이다.

더핑크퐁컴퍼니는 전 세계 244개국에서 유튜브 누적 조회수 700억 뷰를 돌파했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이집트 등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에서도 입지를 공고히 다지고 있다. MENA 지역에서 달성한 핑크퐁 유튜브 누적 조회수는 50억 뷰, 누적 시청 시간은 1억 6,000만 시간에 달한다. 이 중 사우디아라비아가 누적 조회수 12억 뷰, 누적 시청 시간 4,500만 시간을 기록하며 MENA 지역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