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뒤로

기업심층분석 5. 현대리바트, TOWS 분석

2023.11.13. 조회수 589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현대리바트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건설 및 부동산 경기 하향 전망
2023년 6월 진행한 ‘2023년 하반기 건설/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에서 업계에 대한 하향 전망이 나왔다. 세미나를 주관한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2023년 하반기 국내 건설 수주 물량이 전년 대비 6.6%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원자재와 인건비가 증가하며 공사비가 늘어난 데 반해, 주택 가격이 그에 상응하지 못한다는 예상이다. 최근 규제가 완화되고 특례보금자리론 등이 출시되며 부동산 경기가 좋아진 것처럼 보이지만, 과거 평균에 비하면 60~70% 수준에 그친다. 또 코로나19기간 주택 시장으로 흘러온 유동 자금이 대부분 회수되며 추가 투자 역시 기대하기 어렵다는 의견이다.



Opportunity: 현대리바트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친환경 자재 찾는 건설업계
ESG 경영 성과가 기업의 성장에 큰 기준점으로 작용함에 따라 건설업계 내 친환경 자재 수요가 늘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주거 브랜드 ‘더 샵’ 아파트 건설 시 지구 환경과 건강한 삶이라는 ESG 개념을 접목하고 설계 및 시공 과정에 친환경 자재 적용을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환경표지 인증 제품과 우수 재활용 인증 제품 등 녹색 제품 구매를 확대하고 협력사와 기술 협력을 통해 저탄소, 친환경 사업을 키워 나갈 방침이다. 현대건설 역시 저탄소 건설 자재 적용을 위해 여러 글로벌 기업과 기술 협약에 대한 MOU를 체결하고 있다. 또 롯데건설의 지주사인 롯데지주는 2023년 6월 여수시와 협의해 시공하는 ‘MOM 편한 실내 놀이터’에 친환경 자재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건설 분야의 탄소 배출량은 38%로 전 산업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건설업계의 노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력셔리테리어 트렌드의 대두
최저가와 최고가라는 소비 패턴의 양극화 현상이 현대리바트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 인테리어 시장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럭셔리(Luxury)와 인테리어(Interior)를 합친 ‘럭셔리테리어’다. 패션에서 출발한 명품 소비가 리빙 분야로 확장하며 명품 식기, 테이블웨어를 비롯해 조명, 매트리스 등 다양한 품목에 대한 하이엔드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디자인, 다른 곳에서 구하기 어려운 제품을 확보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Weakness: 현대리바트의 약점


Analysis 1. 선제적 가격 인상 방침
현대리바트가 2023년 7월 가정용 가구 일부 품목의 가격을 5%가량 인상했다. 이번 가격 인상은 1월 가정용과 사무용 가구를 각각 5%, 7% 올린 후 반 년 만에 나온 방침으로, 반복된 인상으로 경쟁 기업 제품들과 가격 차이가 커지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판매 가격을 인상한 제품 대부분이 2~3년 전에 출시한 스테디셀러 제품들로, 원자재 인상 전 가격을 기반으로 최저가를 책정했기 때문에 현재 기준에서는 판매가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업계 대표 기업인 현대리바트가 가격을 인상함에 따라 후발 업체 역시 가격 조정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Strength: 현대리바트의 강점


Analysis 1. 현대백화점그룹 및 범현대 계열의 안정적 수요
현대리바트는 2012년 현대백화점그룹에 편입됐다. 현대백화점그룹에는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 등 유통기업을 포함해 건설, 디지털, 바이오/헬스, 여행 등 총 9개 산업군 15개 기업이 속해 있다. 현대리바트는 현대L&C, 지누스와 함께 ‘토털 리빙’ 계열로 분류되며 3개사의 제품은 모두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홈쇼핑과 면세점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유통된다. 뿐만 아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범현대가 일원으로 국내 대표 건설기업인 현대건설과도 연결된다. 나이스신용평가 역시 현대리바트의 범현대 계열 수요를 긍정적 요인으로 평가했다.


Analysis 2. 업계 ESG 경영 선도
현대리바트는 ‘자연과 가장 친한 친환경 가구회사’라는 모티브 아래 2000년대 초반부터 친환경 경영 정책에 앞장섰다. 가정/주방용 가구 최초로 환경 마크를 취득했고, 2009년 업계 최초로 환경부 탄소성적표지 인증 제품을 출시했다. 2013년 자발적으로 친환경 구매 협약을 맺었고, 2014년에는 유해물질 제로 경영을 선언했다. 2023년 4월에는 국립산림과학원과 국산 목재 자원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수입 목재 운반에 따른 탄소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했다. 현대리바트는 2023년 3월 이사회 내 ESG 경영위원회를 신설하고, MZ세대를 중심으로 코즈마케팅(Cause Marketing,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면서 이를 기업의 이윤 추구에 활용하는 마케팅)을 강화할 방침이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