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뒤로

기업심층분석 5. TKG태광, TOWS 분석

2023.11.13. 조회수 4,98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TKG태광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중국 수요 부진으로 나이키 재고 늘어
중국발 리오프닝 효과가 예상보다 부진한 탓에 나이키의 재고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할인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큰 효과가 없는 상황이다. 중국은 미국 다음으로 나이키 제품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국가로, 나이키의 미국 회계연도 기준 2023년 4분기 중국 시장 매출액은 18억 달러(약 2조 3,000억 원)를 기록했다. 직전 분기에 기록했던 20억 달러에 비해 감소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재고 자산은 늘어, 평균보다 14억 달러 많은 84억 달러(22조 1,000억 원)를 기록했다. 재고 자산이 늘 경우 관리 비용이 증가해, 나이키의 현금 흐름이 악화된다는 점에서 OEM업체인 TKG태광에게는 위협이 될 수 있다.


Analysis 2. Y2K 열풍으로 경쟁 브랜드 약진
나이키와 아디다스가 양강 구도를 형성하고 있던 운동화 시장의 판이 흔들리고 있다. 프로스펙스, 아식스, 뉴발란스 등의 판매율이 높아지고 있는 것. 2022년 9월 성수동 내 오픈한 프로스펙스 팝업스토어에는 2주간 8,000여 명이 찾아왔고 한시적으로 판매한 옷과 신발 모두 완판됐다. 이어 11월에 연 더현대 스토어 역시 한정판 운동화를 찾는 고객들로 오픈런 행렬이 이어졌다. 아식스 역시 복고 열풍과 한정 출시 제품 등에 힘입어 출시 직후 품절 사태를 기록했다. 업계는 이와 같은 현상을 Z세대를 중심으로 불고 있는 Y2K 열풍에 따른 것으로 보고, 해당 소비층을 사로잡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콘셉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Opportunity: TKG태광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나이키의 탈 DTC 흐름
소비자 직접 판매(DTC, Direct-to-Consumer) 방식을 고수하던 나이키가 2023년 10월 미국 메이시스백화점에 제품을 공급한다. 2019년 직접 판매를 위해 온오프라인 도소매 채널에서 제품을 철수한 것과 달리, 최근 글로벌 편집숍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다시 도소매 채널로 돌아오고 있는 것이다. 직접 판매 방식에 따른 광고/반품비 등의 서비스 비용이 크게 증가한 데 반해, 충분한 수요를 확보하기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리오프닝 이후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며 기존 도소매 채널을 유지하던 경쟁사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큰 계기가 됐다. 나이키뿐만 아니라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탈 DTC 흐름’이 활발하다. 유통 채널을 다각화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라는 판단에서다. 한편 나이키 유통 경로가 다양해짐에 따라, 판매되는 제품의 양도 전보다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Analysis 2. ‘작은 사치’ 트렌드, 운동화 시장 견인
고물가와 고금리, 고환율 기조가 이어지며 ‘스몰 력셔리(Small Luxury)’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고가의 명품 대신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구매하는 이들이 늘어난 것인데, 그 대표적인 제품 중 하나가 운동화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 등에 따르면 2022년 국내 운동화 시장 규모는 3조 7,000억 원으로 2021년 대비 10% 성장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2023년에는 4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명품 브랜드들 역시 운동화 시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2022년 디올이 갤러리아백화점 내 국내 최초의 신발 전용 매장을 연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한편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야외 활동이 늘며 운동화를 구매하려는 전체 수요도 늘고 있다.



Weakness: TKG태광의 약점


Analysis 1. 진전 없는 인도네시아 투자
TKG태광이 인도네시아 서부 자바 수방공장과 찌레본공장에 이어 세 번째 공장을 신설할 계획을 세운 가운데, 신공장 부지로 선정된 보나궁 마을 주민들이 토지 매각을 거부하고 있다. 주민들은 연합농민소통포럼을 만들고, 수십 년간 이어온 삶의 터전을 빼앗길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TKG태광은 2025년 신공장을 완공할 목표를 세웠으나 2023년 1월 기준, 건설에 필요한 40만~45만㎡ 토지 가운데 25%밖에 확보하지 못했다.



Strength: TKG태광의 강점


Analysis 1. 세계 1위 나이키의 핵심 벤더
TKG태광은 운동화 시장 세계 1위 기업인 나이키의 핵심 벤더 중 한 곳으로, 신발 사업의 고객은 나이키가 유일하다. 나이키가 협업하는 글로벌 40여 곳의 업체 가운데 매입액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며, 나이키의 전략 미팅에 TKG태광 관계자가 참가하는 등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2021년 TKG태광은 인도네시아 제조 라인을 총 26개 증설할 계획을 세웠다. 이는 고객사인 나이키로부터 받는 주문량이 매년 증가하기 때문이다.


Analysis 2. PCC 기반의 기술력
TKG태광이 나이키와 꾸준한 협력 관계를 맺을 수 있었던 데는 PCC 기반의 뛰어난 기술력이 주효하다. PCC는 ‘Product Creation Center’의 약자로 신발 제품의 성공적인 개발과 생산, 출시 등을 위한 연구 시설이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소재 및 제조 방식을 개발하고, 글로벌 생산 거점에 효율적으로 물량을 분배한다. PCC는 한국과 베트남에 1곳씩 세워져 있으며, 생산 현장과의 꾸준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고품질의 제품 생산에 만전을 기한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