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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5. 제일약품, TOWS 분석

2023.09.16. 조회수 695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제일약품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원료 수급 불안정
원료의약품의 수급 자립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제일약품 등 국내 제약사의 원료 수급 불안정으로 의약품 공급 중단이 이어지고 있다. 다산제약의 티로디정 및 픽시마캡슐100mg, 국제약품의 트리티코서방정75mg, 초당약품 다이놀정 등이 대상이다. 제일약품 역시 도파프로정이 원료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 사업을 종료하고, 해당 품목 재고 소진 이후에는 공급을 중단한다. 도파프로정 1mg, 2mg은 이미 2023년 4월에 공급을 중단했으며, 도파프로정 0.25mg은 2023년 9월에 중단한다. 이 외에도 공급 부족을 보고한 의약품이 다수 확인됐다. 정부는 수급처 다변화와 자체 생산 능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예고했으나 현실적인 개선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Analysis 2. 국내 제약업계 경쟁 심화
국내 제약 산업 시장 규모는 약 25조 원이며, 2021년도 기준 약 400개의 제약사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지금까지 제휴 관계에 있던 다국적 기업들이 국내 시장에서의 제품 지명도를 바탕으로 직접 진출을 시도함에 따라 신규 경쟁사로 등장했고, 국내 대기업의 제약업계 진출, cGMP(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미국 FDA가 만든 가장 높은 수준의 GMP) 투자에 따른 업체 간 경쟁 강도가 보다 심화하고 있다. 또한 대형 오리지널 제품의 제네릭의약품 출시와 함께 영업력 확대를 위한 제약업체 간 경쟁도 뜨겁다. 여기에 건강보험 재정 문제로 지속적인 약가 인하 압박이 계속될 전망이다.



Opportunity: 제일약품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고령화 영향으로 의약품 수요 급증
국내 제약 시장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인구 고령화와 평균수명 증가에 따른 치료 및 의약품 수요 급증 등으로 꾸준히 성장할 전망이다. 2018년부터 5개년 평균 약 7.1%의 성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2022 급여의약품 청구 현황에 따르면 2022년 70세 이상 급여의약품 청구 금액은 전체의 33%를 차지했다. 금액으로는 7조 5,999억 원에 달한다. 60~69세는 5조 8,775억 원(25.5%), 50~59세 4조 525억 원(17.6%)으로 50세 이상이 76.1%를 차지했다. 이 중 65세 이상 고령층의 급여의약품 청구 금액은 10조 5,058억 원으로 전체의 45.6%를 차지했다. 2021년 9조 6,955억 원 대비 8.4%가 증가했다. 전체 연령 대비 65세 이상 비중은 2018년 40.9%에서 2022년 45.6%로 늘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Weakness: 제일약품의 약점


Analysis 1. 완제품 위주의 매출 구조
제일약품은 2022년 타사 제품 판매로 거둔 상품 매출이 전체 매출의 72.68%를 차지했다. 상품 매출은 재고 자산을 구입해 가공하지 않고 일정 이윤을 붙여 판매하는 매출 형태를 말한다. 기업이 직접 생산하고 판매해 얻는 제품 매출 비중은 20.5%에 불과해 국내 제약업체들 중에서도 낮은 편에 속한다. 제일약품은 글로벌 제약사 의약품을 적극 도입하면서 외형 성장을 이뤘으나 자사 의약품 매출이 미미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아직까지 제품 매출 실적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2020년 신약 개발을 본격화한 이후 기술수출에 성공하는 등 발전 가능성을 인정받으며 신약 개발 회사로서 입지를 다져 나가고 있다.



Strength: 제일약품의 강점


Analysis 1. 금연 치료제 시장 경쟁력 확보
제일약품이 2020년 출시한 금연 보조 치료제 ‘니코챔스(성분명 바레니클린)’가 출시 2년 만에 국내 누적 매출액 100억 원을 돌파했다. 바레니클린 성분은 뇌의 니코틴 수용체에 부분적으로 결합해 흡연 욕구와 금단 증상을 완화시키는 기전을 갖는 금연 치료제로 금단 증상이나 흡연 욕구를 조절해 준다. 니코챔스는 금연 치료제 시장에서 바레니클린 제제의 약 81% 점유율을 보이며 독주 중이다. 국내 금연 치료제 시장은 2015년 정부가 금연 치료제 지원 정책을 시작하면서 성장해왔다. 금연 치료제 지원 정책은 12주 동안 금연 치료 프로그램을 모두 이수하는 참가자에게 약값을 전액 지원하는 정책이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됐던 금연클리닉이 재개하면서 니코챔스의 처방 수혜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Analysis 2. 적극적인 연구개발 투자
기존 제약사들의 핵심 경쟁 요소가 마케팅 능력이었다면, 이제는 신약의 R&D 역량과 우수 의약품의 품목 경쟁력, 글로벌 시장 경쟁력이 중요한 요소가 됐다. 하지만 국내 제약사의 연구개발 능력 및 투자는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제일약품은 자체 연구소의 효율 극대화는 물론 산학 협력 및 글로벌 제약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여러 정부출연 연구기관과의 공동 연구, 바이오 벤처기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와 제휴 및 각종 국가 과제의 수행 등을 통해 더욱 효과적인 R&D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다. 지속적인 파이프라인 확보와 신약 개발을 위해 매년 제품 매출액 대비 15% 내외를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향후 투자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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