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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보고서 4. 에임드,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2023.06.15. 조회수 459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글로벌 베팅사이트 정보업체 ‘세이프베팅사이트닷컴’에 따르면 2022년 전 세계 콘솔, PC, 모바일 게이머 수는 약 24억 6,000만 명으로 전년보다 1억 5,000만 명 감소했다. 2023년은 2022년보다 3.6% 증가한 25억 5,000만 명을 예상했다. 감소 추세는 중국의 코로나19 봉쇄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중국의 게이머는 2021년 7억 8,000만 명 수준이었지만, 2022년 6억 7,600만 명으로 1억 명 이상 줄었다. 하지만 중국의 리오프닝으로 게임 인구가 다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국내 반려동물 양육 인구 1,500만 시대가 열렸다. 한국인 4명 가운데 1명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셈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거주지에서 반려동물을 직접 양육하는 가구 비율은 25.4%로 나타났다. 개, 고양이 수는 약 800만 마리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개가 약 544만 8,000마리, 고양이가 약 254만 1,000마리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가 2027년까지 6조 원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Analysis 3
애드테크 시장은 성숙 단계에 이르렀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 빅테크 업체들이 미국 디지털 광고 시장의 7할을 차지하는 동안 네이버와 카카오 등 국내 빅테크 업체의 타깃팅 광고 기술도 이미 상당한 경지에 올랐다. 애드테크는 이용자가 인터넷 사이트에 남긴 쿠키(방문 기록)를 기반으로 구매 행태를 예측하고 실시간으로 최적 타깃 고객을 찾아 광고를 보여주는 모든 기술을 말한다. 현재 이 기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슈퍼 앱’이 새로운 애드테크로 자리 잡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자사 분석(Company)

2011년 게임베리라는 이름으로 시작한 에임드는 2022년 사명 변경과 동시에 ‘세상의 중요한 문제 해결에 도전하는 비즈니스 크리에이팅 기업’으로 비전을 새롭게 정립하고, 이에 맞춰 사업 개편 및 신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홀딩스 체제를 표방하며 영국 기반 글로벌 게임 스튜디오 ‘문프로스트’를 포함한 4개의 자체 게임 개발 스튜디오, 반려동물 비즈니스 ‘피리부는 강아지’, ‘피리마켓’, ‘견묘한 생활’, 애드테크 사업 ‘정글엑스’, 마테크(Marketing+Technology) 자회사 ‘마티니아이오’, 웹3.0 전문 투자사 ‘블로코어’, 인기 캐릭터 잔망루피의 IP 기반 마케팅 플랫폼 서비스 등 10여 개의 사업을 자회사, CIC(Company-In-Company, 사내 독립 기업) 및 관계사 형태로 운영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게임 분야에서는 111퍼센트, 반려동물 분야에서는 디팡오투오 등과 경쟁하고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 111퍼센트

2015년 1인 개발자로 설립한 ‘111퍼센트’는 2019년 ‘랜덤다이스’를 구글플레이에 선보인 이후 매출 톱10에 진입하며 흥행에 성공했다. 현재 전 세계 200여 국가에서 약 1억 명의 게임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2022년에는 매출 약 1,500억 원, 영업이익 약 400억 원을 기록했다.
2021년 광고(Ads), 애드몹(AdMob), 클라우드 분야에서 구글과 전략적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사업 확장에 나섰다. 111퍼센트는 게임 마케팅과 광고 지원은 물론 기술 및 비즈니스 컨설팅까지 구글과 협업하며 ▲글로벌 진출 전략 수립, ▲데이터 기반 게임 최적화, ▲클라우드 인프라 혁신 등에 힘쓰고 있다. 구글 광고, 구글 애드몹, 구글 클라우드 팀에서 글로벌 사업 진출을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과 데이터 분석은 물론 효과적인 비딩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 도입, 전 세계적 규모의 구글 클라우드 인프라를 제공받고 있다.
2022년에는 자회사 ‘슈퍼센트’를 설립했다.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급성장세를 보이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1분 내외로 짧게 즐기는 게임) 시장 공략을 위해서다.

# 디팡오투오

디팡오투오는 반려견 산책 앱 ‘펫피’를 운영하는 회사로, 2023년 2월 기준 25만 명이 이 앱을 이용하고 있다. ‘펫피’에는 반려 생활에 필요한 정보와 고민을 나누는 글과 사진들이 매일 수천 건씩 올라온다. 또 매일 적립되는 산책 포인트로 필요한 반려용품을 할인 구매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를 통해 산책 친구를 만나거나 무료 나눔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디팡오투오는 반려동물 안전용품 전문 브랜드 ‘디팡’을 론칭해 반려동물 관련 용품을 판매하고 있다. 특히 애견 카페 사업자를 위한 멤버십 서비스인 ‘디팡 멤버스’가 전국에 40호점을 오픈하며 서울 지역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디팡 멤버스는 반려견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전문가를 영입해 발족한 디팡오투오의 첫 프로젝트다. 애견 카페에 ‘디팡 매트’를 설치해 반려견에게 안전한 놀이 공간과 쉼터를 제공하는 등 상품 마케팅에 주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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