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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5. 야나두, TOWS 분석

2023.07.04. 조회수 89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야나두의 위협 요인


Analysis 1. 온라인 영어 교육 경쟁 심화
약 3,000억 원 규모로 추산되는 국내 온라인 영어 교육 시장은 기초 영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지 않는 가운데, 업체 간 경쟁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게다가 취업 준비생의 토익 등 공인영어성적 유효 기간을 2년에서 5년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확정적이라 수험 영어 수요도 줄어들 전망이다. 학령인구 감소로 위기에 놓인 주니어 영어의 경우 강력한 선점 업체들이 자리하고 있다. 유튜브 무료 강의도 경쟁 상대다. 양질의 교육 영상을 언제든 찾아볼 수 있어 유료 강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소비자가 늘었기 때문이다. 영어 교육업체들이 단순한 강의 영상 제공을 벗어나 다양한 IT 기술을 접목해 에듀테크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다.


Analysis 2. 챗GPT의 교육업체 대체 가능성
생성형AI 챗GPT가 교육업체에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다. 미국 인터넷 교육업체 체그(Chegg)는 실적 둔화의 원인을 챗GPT라고 분석했다. 체그가 챗GPT 타격을 밝히자, 교육출판기업 피어슨과 온라인 외국어 학습업체 듀오링고 등 비슷한 온라인 교육업체의 주가도 크게 떨어졌다. 교육업계가 챗GPT의 사정권 안에 있다는 방증이다. 특히 외국어 교육 분야에서 타격이 더욱 클 전망이다.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은 보고서를 통해 ‘챗GPT는 기존 번역기와 비교해 뛰어난 성능을 보이며, 단순 번역을 넘어 교정 및 문법적인 오류까지 설명해주기 때문에 영어를 포함한 다양한 외국어 교육에 활용 가능하다’고 명시하고 있다. 국내 일부 교육업체들은 챗GPT 도입 방안을 적극 모색하며 거대한 트렌드에 편승하고 있다. IT/디지털 기술을 교육에 적용한 에듀테크 시장의 패러다임이 크게 바뀔 전망이다.



Opportunity: 야나두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스포츠테크 관련 업계의 성장
글로벌 인더스트리 애널리틱스(Global Industry Analysts)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1,525억 달러(한화 174조 원) 규모에서 연평균 18.8% 성장해 2027년에는 5,088억 달러(582조 원) 규모에 이를 전망이다. 앱애니의 2021년 모바일 현황 보고서를 살펴보면 특히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이용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코로나19로 실외 활동이 힘들었던 2021년 전 세계 건강 및 피트니스 앱 다운로드 수는 24억 8,000건으로 2019년에 비해 26% 증가했다. 한국은 2019년 4,000만 건에서 2021년 5,600만 건으로 약 40% 증가해 한국 모바일 유저들이 홈트레이닝에 관심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Analysis 2. 본격적인 해외 진출 추진
야나두는 2023년 6월 국내 소비자에게 선보일 야핏사이클 최신 모델인 S3를 DK CITY의 해외 영업망을 통해 함께 판매할 예정이다. DK CITY는 대만의 대표적인 스포츠 레저용품 전문 제조사로 러닝머신, 누워서 타는 리컴번트 바이크, 실내 자전거 등 피트니스 장비와 전동 휠체어, 레저용 스쿠터까지 다양한 제품을 세계 60여 개국에 판매하고 있다. 야나두는 DK CITY와 업무 협약(MOU)을 맺고, 야핏사이클 최신 모델의 해외 영업망 확충에 나섰다. 2023년 하반기에는 글로벌 웨어러블 기기 제조사 가민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야핏 앱의 해외 진출도 추진할 예정이다. 야나두는 야핏 앱과 가민의 인도어 사이클 트레이너인 탁스(Tacx)를 연동한 프리미엄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Weakness: 야나두의 약점


Analysis 1. 실적 부진 압박
2022년 영업손실이 364억 원에 이르며 자본 총계가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에듀부문은 온라인 영어 교육 시장의 답보 상태로 실적을 개선하기 쉽지 않은 상태다. 스포츠부문의 성장이 전체 실적을 견인하고 있지만 공격적인 광고 효과와 코로나19 특수가 빠지면서 실적을 유지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 야나두가 계획하고 있는 야핏의 후속 사업과 신규 사업의 성공 여부가 중요한 시점이다.



Strength: 야나두의 강점


Analysis 1. 성취율 높이는 리워드로 이용자에게 호평
가상 세계에서 게임 하듯이 운동하고 돈도 모을 수 있는 메타버스 홈트레이닝 서비스 ‘야핏사이클’이 인기를 끌면서 2022년에 전년도의 두 배 수준인 1,100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태블릿PC나 스마트폰에 야핏사이클 앱을 다운받아 연동하기만 하면 집에서도 다른 사람들과 국내외 주요 도시의 랜드마크를 달리며 운동하고 가상 대결도 할 수 있다. 운동하면 돈이 쌓이는 점도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야핏은 앱에 출석한 횟수, 이동 거리 등에 따라 월 최대 2만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마일리지는 앱 내 상점에서 영화 관람권이나 백화점 상품권으로 교환할 수 있다. 재미에 금전적 보상을 더해 성취 욕구를 자극하고 더 열심히 운동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는 점이 야핏만의 강점이다.


Analysis 2. 적극적인 신사업 도전으로 사업 영역 확장
야나두가 카카오키즈와의 합병 시너지로 에듀 기업에서 스포츠테크 기업으로 사업 방향 전환에 성공하면서 기존 사업 구조를 메타버스 기반의 스포츠테크 사업으로 빠르게 확장하고 있다. 운동하고 보상받는 M2E로 성장성을 확인한 야핏사이클을 중심으로 야핏 브랜드를 전개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계획하고 한 발씩 목표에 다가가고 있다. 야핏클래스와 야핏주니어도 개편할 방침이다. 야핏클래스는 AI 코치를 이용해 각 운동 분야에 최적화된 홈트레이닝 강의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주니어 플랫폼인 야핏주 니어는 기존 교육 콘텐츠에 유아동을 위한 운동 콘텐츠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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